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과 공유교통시대의 대중교통서비스 재공방안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04:39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한 법적 증거가 필요합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의 과소공급이 나쁘고, 취약할 때 보완 기능까지 후순위로 밀려 교통 약자들이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후순위로 유지해야 합니다.​


    여객 운송업 노동자의 열악한 근로 여건과 경영 환경 개선이 현안 사항이라면 앞으로 4차 산업 혁명에 의한 주행 기술의 발전과 고도의 모바일러티 구현 환경에서 대중 교통 정책과 서비스의 대응 계획은 미래의 과제다.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차량 제어가 정밀해져 도로 용량을 증가시켜 교통 운영의 효율성은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


    >


    자율주행 기술과 공유교통 서비스가 결합할 경우 자가용 이용 감소, 혼잡 개선 등 파급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중교통과 경쟁관계가 될 수 있고, 한편 이용 수요를 감소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었다. 미래의 대중교통 운영환경은 현재와 다를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대중교통의 변수를 사전에 진단하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통한 신뢰성 검증과 플랫폼 기술과 통합된 형태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이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자율 주행 기술은 점차 고도화되고 셔틀 운행, 군중 주행 등으로 높아지고 2030년에는 자율 주행 차량을 구입하거나 자율 주행 기반 모 빌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된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보급은 인프라와 규제 등으로 쉽지 않을 것이나 다양한 시나리오를 다룬 연구를 종합하면 약 하나 0년 담장에는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


    공유교통서비스는 우리나라 과인라에서는 택시-카풀간 잡화로 사회적 이슈로 자리 잡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공유교통서비스는 교통수단 보유, 관리주체, 서비스 매칭주체 등에 따라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대중교통, 공유교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하여 최적의 경로를 공급한다는 개념으로 MaaS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 그와잉라는 대중 교통이나 택시의 연계 환승 할인, 공공 교통의 정기권 기능과 보행·자전거 말 1리에서 할인의 개념이 포함된 광역 절약 교통 카드 모델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을 리드하는 대기업은, 공유 교통과 자율주행이 결합한 서비스를 베이스로 한 교통 플랫폼의 개발에 임하고 있다.


    >


    본 글에서는 자율주행기술과 공유교통서비스에 관한 동향과 전망 고찰, 미래의 대중교통 전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또 자율 주행·공유 교통 시대의 공공 교통의 역할의 전파를 추정하기 때문에 수단 분 다음의 비율을 기준으로 2가지 유형의 도시로 구분하고 대중 교통 통합 연계 서비스 시행 여부, 자율 주행 기반 공유 서비스 시행 여부, 버스 도착 시에 신뢰성의 차이, 제공과 수요 비율의 전(사마천)등을 감안하여 시자리오을 구분, 시뮬레이션을 통과 하고 공공 교통, 승용차, 공유 교통 수단만큼 다음의 비율 전체 전이를 미미즈이적으로 예측 분석했다.대중교통망이 정비되어 있는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의 비율이 커질수록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의 다음 비율이 전체 감소해 도로통행이 증가하고 혼잡, 공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공유교통 제공 수준이 적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공유교통 도입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과 다른 수단간의 연계 서비스와 최적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도입이 실현되어야 합니다. 대중교통은 도시의 주요 간선망을 잇고 공유교통과 함께 서비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버스가 통행할 때 신뢰성을 확보하고 수요집중 노선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승용차 수단분차율이 높은 유형의 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 비중이 커질수록 승용차에서 공유교통으로 전환되는 효과가 크고 대중교통 수요 감소 자기 도로의 차량 통행 증가 등의 부정적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도시의 경우 승용차 수요관리 차원에서 공유교통 활용방안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 경우에도 대중교통수단의 다음 비율을 유지하면서 도로통행량을 오전 중에 추구하기 위해 버스통행 시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며,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실현, 공유교통서비스 내 자율주행차 도입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도시유형별로 자율주행과 공유교통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수요의 전이가 다르고, 도시교통의 복잡도에 따라 적용 가능한 기술이 다르므로 기술단계별, 도시타입에 따라 대중교통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정책 추진사항이 다를 수 있다.


    >


    도시마다 영토환경과 특성에 맞는 자율주행·공유교통 서비스 모델을 찾아내고, 자신 있게 대중교통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개발 기술을 실제 서비스로 실현해 시범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상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 실현과 운영이 가능한 법적 증거 마련을 제안했다.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의 과소공급으로 인해 스스로 취약할 때 제한적으로 보완기능을 수행하고 자율주행 공유교통 서비스의 도입으로 장유아, 고령자, 유아, 저소득층 등 교통 약자들이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담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농어촌, 산간영토 등 대중교통 서비스가 취약한 영토에서는 공유 교통을 활용해 영토 주민의 이동권을 향상시키고 주민의 편의와 복지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탄력적인 운용계획이나 교통플랫폼 사업에 대한 새로운 관리기준을 제안하는 등 기존의 규제를 다양화할 계획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자율주행차량의 공차운행이나 개인통행 증가를 통제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량의 공유이용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자율주행 인프라 사용에 대한 요금정책, 대중교통 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계획 등 향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제시도 필요하다.문다서현 부연구위원 / 대빈민국교통연구원 이동권, 신운송산업연구팀 박태윤 전문연구원 /대빈민국교통연구원 도시재생교통연구센터 출처 : 대빈민국교통연구원 월간교통


    댓글

Designed by Tistory.